고착도 (Stickiness)
- 특정 기간 내에 서비스를 재방문하는 사용자의 비율을 확인하는 지표
(사용자가 서비스에 얼마나 stick한지?)
- Engagement(참여) 지표라고도 한다.
- 주간 또는 월간 활성 사용자 수 대비 일간 활성 사용자 수의 비율
- DAU / MAU 또는 DAU / WAU로 계산할 수 있다.
(DAU - Daily Active User, 일간 활성 사용자)
(MAU - Monthly Active User, 월간 활성 사용자)
(WAU - Weekly Active User, 주간 활성 사용자)
만약에 아래와 같은 예시에서
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 일 | 총합 | |
방문한 유저 | a | b | c | d | e | f | g | |
DAU | 1 | 1 | 1 | 1 | 1 | 1 | 1 | 7 |
WAU | (a, b, c, d, e, f, g) 7 |
매일 새로운 사용자가 일주일간 방문을 한다면 DAU의 합산은 7로 WAU와 같아진다.
(WAU: 일주일간 방문한(활성) 사용자 수)
이 경우는 재방문이 단 한 차례도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.
하지만
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 일 | 총합 | |
방문한 유저 | a | a, b | a, b, c | a, b, c, d | a, b, c, d, e | a, b, c, d, e, f | a, b, c, d, e, f, g | |
DAU | 1 | 2 | 3 | 4 | 5 | 6 | 7 | 28 |
WAU | (a, b, c, d, e, f, g) 7 |
동일하게 일주일간 방문한 사용자가 7명이더라도
재방문이 이루어진 경우 DAU(28)는 WAU(7) 보다 훨씬 큰 값을 가지게 된다.
금요일의 고착도를 계산해 보자.
첫 번째의 경우 DAU/WAU는 1/7로, 약 14%이다.
반면에 두 번째 경우는 5/7로, 70% 정도가 된다.
따라서 고착도가 100%에 가까울수록 재방문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분석하려는 시기와 기간 그리고 유저의 분류(신규, 기존 등)에 따라서
DAU, WAU, MAU, 고착도의 값이 달라지기 때문에
분석 목적에 맞는 적절한 판단이 중요하다.
사용자가 더 많이, 더 자주 접속할수록 좋은 서비스에서 이 고착도(stickiness)가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.
해당 서비스의 예시로는 SNS 광고 비즈니스나 생필품과 같이 구매 빈도가 높고 대중적인 온라인 쇼핑 분야가 있다.
참고
https://datarian.io/blog/stickiness
리텐션 (4) DAU, WAU, MAU 그리고 Stickiness
유저들이 더 자주 접속하는 것이 중요한 비즈니스에서는 Stickiness 지표를 중요하게 봅니다.
datarian.io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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